top of page

준비된 승자, 나이키


 

Fidelity Insight "Global Case Study"에서는 글로벌 사례를 제공하여 모든 Biz 현장에서 성과 창출에 필요한 조직문화 조성, 리더십 강화, 구성원의 행동 변화에 대한 Insight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 속 오프라인 사업에 기반한 많은 기업들은 위기를 겪고 있다. 기업들은 생존 문제 앞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군분투 중이다. 반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시장 속 자신들의 입지를 더 확고한 기업들도 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나이키는 매년 글로벌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 높여가며, 2020년에는 27.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전 세계의 수많은 스포츠 브랜드들 중에서 나이키가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 온라인 피트니스(Online Fitness) 시장을 선도하다.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Nike Training Club)은 현재 전 세계 5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앱(App)이다. 코로나로 헬스장을 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온라인 헬스장이 되어 주었다.

나이키는 2016년부터 디지털 최고운영자(Chief Digital Officer) 자리를 만들어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해나갔다. 자신들이 갖고 있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기업 셀렉트(Celect)를 인수하기도 했다. 이러한 나이키의 노력은 온라인 시장 속 자신들의 입지를 다지고, 코로나와 같은 외부 충격 속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했다. 세계적인 트레이너들이 설계한 운동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이키 제품으로 구매 전환은 이루어졌다.


두 번째 이유. 새로운 재미와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이 개인의 홈 트레이닝의 영역을 담당했다면, 나이키 런 클럽(Nike Run Club)에서는 달리기에 대한 새로운 재미와 흥미를 불어넣었다. 달리기는 어찌 보면 단순하고 지루한 운동이지만, 나이키 런 클럽에서는 달리기를 하나의 놀이처럼 느낄 수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고 새로운 미션을 클리어하는 과정 속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초보자든 숙련자든 상관없다. 누구나 자신의 수준에 맞게 시작하면 된다. 무엇보다도 나 혼자 뛰는 것이 아니다. 앱 속에서 함께하고 있는 나의 가상 코치는 나의 러닝을 코칭 해주고 끝까지 뛸 수 있도록 격려해 준다. 사용자가 완주를 하면 열렬히 축하해 주며 성취감을 더해준다. 목표한 바를 끝까지 뛸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다. 이외에 앱에서는 친구추가 기능을 통해서 러닝 커뮤니티를 만들 수도 있다. 누군가와 함께 뛰며 그 즐거움을 더할 수 있으며 여기에 따라오는 건강은 덤이다.




Insight


나이키는 일찌감치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세우며 자신들의 온라인 시장 속 역량 강화를 준비해왔다. 그 결과, 코로나와 같은 위기가 왔을 때 이미 준비된 자신들의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온/오프라인 속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렇게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재미를 제공하는 나이키는 소비자들에게 더 큰 사랑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디지털 시대 속에서는 승자독식의 경향이 뚜렷해진다. 나이키가 보여준 디지털 혁신은 앞으로 우리의 기업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미리 확보하여 선점해야 할 이유를 보여준다.



Fidelity Insight 21년 5월호_Global Case Stu
.
Download • 227KB


 

Copyright 2021. FIDELITY SOLUTION Inc. All rights reserved.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