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작자로 변신한 넷플릭스


 

Fidelity Insight "Global Case Study"에서는 글로벌 사례를 제공하여 모든 Biz 현장에서 성과 창출에 필요한 조직문화 조성, 리더십 강화, 구성원의 행동 변화에 대한 Insight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제작자로 변신한 이유


- 1998년 온라인 DVD 대여업체로 출발 - 2007년 인터넷 스트리밍 시장 진출 - 2013년 미국 최대 케이블 방송 <HBO> 가입자 수 돌파 - 2020년 인터넷 스트리밍 전 세계 구독자 2억 400만 명


<출처. Netflix>



1997년 넷플릭스는 DVD 대여 서비스 제공하며 비즈니스를 시작하였다. 그 당시에는 DVD를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하였는데, 2007년부터는 인터넷 스트리밍 시장인 OTT(Over-the-top media service) 서비스에 진출하며 자신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미 많은 콘텐츠를 확보하여 유통하고 있던 넷플릭스가 콘텐츠 제작자로 변신한 이유를 살펴보자.


첫 번째 이유. 새로운 콘텐츠를 갈구하는 구독자

넷플릭스는 DVD대여 사업이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었을 때부터, 사전 예약 시스템인 “Queue 시스템”을 운영하였다. “Queue 시스템”은 구독자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DVD를 미리 예약해 놓을 수 있는 시스템이었는데, 이 “Queue 시스템”에는 2가지 장점이 있었다. 1) DVD를 반납할 때마다 새롭게 다음 작품을 골라야 하는 고객들의 불편함을 없앴고 2) 고객들이 어떤 작품을 좋아하는 지에 대한 선호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었다. 이 “Queue 시스템”을 통해서 축적된 데이터 바탕으로 넷플릭스는 구독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다. 단순 재미를 얻기를 원하는 구독자, 유익한 정보를 얻기 위한 구독자, 다른 나라의 문화 이해나 외국어 공부에 대한 니즈가 있는 구독자 등의 구독자들의 다양한 니즈가 파악되었고, 이를 채워줄 수 있는 자신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필요해진 것이다.


두 번째 이유. 콘텐츠 시장 지배력 강화

넷플릭스는 2010년 캐나다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다. 넷플릭스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은 “현지화된 퀄리티 있는 콘텐츠 제공” 하는 것이었다. 영상 기반의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옴에 따라 세계 각국의 소비자들의 눈은 점차 높아졌기 때문에, 콘텐츠의 자체의 영향력은 더욱 중요해졌다. 넷플릭스는 기존의 라이선싱을 통한 보편적인 콘텐츠의 의존도를 낮추고, 자신들만의 현지화된 퀄리티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신들의 콘텐츠 영향력을 높여 나갔다.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현지 시장을 잘 아는 제작진들과 배우들을 섭외하였고, 거금을 들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이러한 넷플릭스의 노력은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어내기 충분했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은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수상을 하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고, 2020년 하반기 넷플릭스 전체 신규 가입자 중 절반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거주자라는 사실이 이를 반증한다.



Insight


넷플릭스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채워주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 나가고 있다.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지화 된 콘텐츠를 제작하며 공감(共感)대를 형성하고 있고, 자신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공유(共鳴)로 확산시키고 있으며, OTT(Over-the-top media service)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 넷플릭스는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으로 제작자로의 성공적인 변신을 하였고, 더 큰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코로나 이후의 언택트(Untact) 시대에서 경쟁해야 할 우리의 기업들에게 넷플릭스가 던지는 메시지는 가볍지 않다.





 

Copyright 2021. FIDELITY SOLUTION Inc. All rights reserved.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