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어떻게 대세가 되었나?


 

Fidelity Insight "Trend"는 IT 기술의 혁신, 소비자의 변화 등 경영 환경 변화를 이끄는 최신 이슈에 기반하여 기업 경영에 필요한 Insight를 제공합니다.

 

IT 기술 혁신이 이끈 소통방식의 변화


바야흐로 무한한 정보의 시대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뉴미디어 시장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매일매일 새로운 정보들과 콘텐츠가 매일 끊임없이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다. 이러한 IT 기술 혁신이 만들어낸 우리의 삶 속 변화는 무엇일까?

바로 “소통 방식”의 변화이다.

TV, 신문, 라디오와 같은 올드미디어 매체는 단방향의 소통 방식의 채널이었다. 게이트키퍼(Gate Keeper)가 존재하였기 때문에 제공되는 정보들은 한정적이었고, 일방적으로 정보를 접할 수밖에 없었다. 반면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가 주를 이루는 뉴미디어 시장 속에서는 다양한 정보가 다루어진다.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이러한 콘텐츠에 대하여 소비자는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남기기도 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한다.



인플루언서(Influencer)가 사랑받는 이유


소통 방식의 변화를 적극 활용하여 주목받고, 각광받는 이들이 있다. 바로 “인플루언서(Influencer)”다. 인플루언서란 소셜미디어 속 많은 팔로워를 거느리며, 그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각종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인플루언서라는 개념이 생겨났고, 대중화되었다.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속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전에는 올드미디어 속 정치인, 경제인, 언론인, 연예인 등 각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이들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뉴미디어를 활용하여 신선하고, 색다른 재능과 콘텐츠를 가진 일반인들이 각 분야에서 놀라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들은 정치인, 경제인, 언론인, 연예인들 못지않게 대중들의 사랑을 받으며 “인플루언서”라는 칭호를 얻게 된다. 그렇다면 인플루언서들이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영향력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3가지 때문이다.


첫 번째 이유. 새로운 커뮤니티 기회를 제공한다.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소통을 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다. 뉴미디어의 주요 소통 매체인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인플루언서들은 뉴미디어 시대 속 사람들 사이의 연결 고리가 되어주고 있다. 인플루언서를 구심점으로 새로운 커뮤니티가 생성되고 있는 것이다. 대중들은 자신의 마음에 맞는 인플루언서의 채널을 구독하고, 계정을 팔로우하며, 자신만의 디지털 커뮤니티 영역을 만들고 확장해 나간다. 단순히 인플루언서와의 소통뿐만 아니라 자신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커뮤니티적 기능은 코로나19 이후에 더 커졌고, 앞으로도 더 커질 것이다.


두 번째 이유.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하다.

혁신적인 IT 기기들은 대중들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다양하게 만들어 주었지만, 더 놀라운 것은 소통의 속도를 급격히 향상시켰다는 것이다. 대중들은 자신이 따르는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에 대한 알람을 받고 즉각적으로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다. 그리고 자신이 남긴 흔적에 대해 인플루언서의 “댓글”이나 “좋아요”를 받는다. 이러한 즉각적인 상호작용은 자신이 속한 디지털 커뮤니티의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쌍방향 소통만이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재미와 즐거움 그리고 공감을 느끼게 된다.


세 번째 이유.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커뮤니티를 확장시키고, 대중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기 위해 유익하고, 재미있으며, 흥미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한다. 사람들의 관심이 있는 곳에 사람들의 시간이 머무는 법. 자신에게 유익과 재미가 있는 인플루언서들에게 대중들은 자신의 시간을 기꺼이 할애한다. 코로나19로 집 밖으로 나갈 수 없어도 그들은 따분할 틈이 없다.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인플루언서들이 존재하는 그곳이 바로 “놀이터”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시장 지배력, 이대로 괜찮은가?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인플루언서들이 증가함에 따라 인플루언서의 사회적 가치와 영향력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 예시로,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가 공중파 방송으로 진출하기도 하며, 과거 올드미디어 속 유명인들 못 지 않은 대우를 받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인플루언서의 가치를 인정하고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아래의 그래프에도 나타나 있듯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인플루언서들에게 넘겨주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출처. InfluencerMarketingHub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들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

시장에서 기업의 영향력을 되찾는 것이다. 인플루언서들이 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된 이유를 분석하여 그들이 시장 지배력을 키운 핵심 요인들을 찾아 기업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즐거움을 찾는지, 그리고 무엇에 목말라하는지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매력 있는 가치를 느낄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들이 놀 수 있는 놀이터를 찾고,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들에게 눈과 시간을 빼앗긴 소비자를 관심을 되돌려야 한다.


 

Copyright 2021. FIDELITY SOLUTION inc. all rights reserved.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