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효과적인 안전 감사(Safety Audit) 5단계 II

[문광수 교수의 안전칼럼]







 

이 글은 <안전저널>에 기고한 문광수 교수의 칼럼으로 <안전저널>과 <문광수 교수>의 승인하에 작성된 글임을 미리 밝힙니다.

 

지난 기사에서 효과적인 안전 감사(Safety audit)에 대한 1단계(안전 감사 계획), 2단계(안전 감사 실행)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기사에서는 3단계, 5단계 까지를 알아보자. ◇3단계 : 감사 보고서 작성 안전 감사를 수행하는 팀의 리더나 책임자는 안전 감사를 수행한 후 다양한 감사 항목의 검증 결과와 이를 뒷받침하는 정보를 포함하여 작성해야 한다. 결과를 뒷받침할 만한 자료(설문, 인터뷰, 현장 관찰, 관련 문서 등)가 없이 주관적인 판단에 기반한 감사 결과는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받아 들여지기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감사 팀원들을 대상으로 보고서에 들어가야 할 주요 내용과 작성 방식, 감사 시 평가 기준, 등급이나 수준 차이에 대한 사전 설명과 교육이 필요하다. 사전에 잘 계획된 그리고 감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충분한 공감과 교육을 기반으로 한 감사가 성공적일 수 있다. 기존의 감사 보고서가 있다면 이 중 중요하고 핵심적인 사항들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를 추가적으로 확인하여 보고서에 포함할 수도 있다. 중요한 감사 결과를 자세히 설명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이나 개선이 필요한 영역 외에도 우수 사례나 안전 관련 프로그램이 잘 작동하는 사항(안전 관찰, 아차사고 보고, 작업 중지권, 현장 관리 감독자의 안전 리더십 등)을 포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전파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게 하는 것도 감사 보고서의 중요한 부분이다. 간결하게 요약된 보고서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사실적이고 간결한 보고서는 경영진이 감사에서 이루어진 위험 사항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보고서가 아무리 잘 작성되어 있더라도 경영진이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 지속적으로 확인 점검하는 활동이 없으면 효과가 없다. ◇4단계 : 시정 조치 계획 및 진행 중인 프로세스 개선 설정 감사 실행 및 보고서는 단순한 합격/불합격을 평가하는 방식이 아니다. 감사 결과는 최적의 작업장 안전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노력에 기여하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감사 결과는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즉시 시정 조치를 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작업 표준 절차(SOP)의 변경이나 수정, 장비 교체, 시설 보수 그리고 현장의 인력 문제는 대부분 지속적인 개선 활동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시정 조치나 개선 사항의 실행 확인(Follow-up)에 있어서 우선 순위를 정하고, 해당 날짜를 제시한다. 다만 이러한 시정 조치와 개선 활동의 추후 점검일을 너무 촉박하게 설정하면, 현장 직원들의 업무에 일시적인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 관리 감독자나 근로자들과 점검일을 협의하여 설정할 필요가 있다. ◇5단계 : 결과 전달 및 공유 안전 감사는 현장에서 안전 관련 지침을 준수하고 있는지, 안전 관련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지를 검증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 경영과 직원 보호 그리고 직원들의 사기 진작에도 기여할 수 있다. 모든 직원이 감사 결과와 현재 안전 상태에 대해 투명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근로자의 안전 절차에 대한 교육과 이러한 절차를 준수하는 것은 작업장 사고를 줄이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안전 교육/훈련, 신입사원 OJT 등에 대한 결과 공유는 관련 직원들과 관리자들에게 필수적이다. 협력 업체에도 필요한 정보는 공유될 필요가 있고 조직 내 산업안전보건위원회와 노조에도 공유가 되어야 한다. 감사 결과가 조직 구성원 모두에게 적절히 공유되면 회사가 안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안전 담당 임직원들, 관리 감독자 및 현장 직원이 안전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협력의 필요성 인식이 조직 내 안전 개선의 추진력이 될 수 있다.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안전 감사의 최종 목적은 단순히 잘못된 것을 지적/확인하는 것이 아닌 현장 안전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중앙대학교 문광수 교수 / 출처 : 안전저널(http://www.anjunj.com)

피델리티솔루션의 자문교수인 문광수 교수는 중앙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문광수 교수는 조직행동관리, 안전심리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안전저널>에 정기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연재하여 산업안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