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안전관리 담당자들의 KBI(Key Behavior Index) (III)

[문광수 교수의 안전칼럼]






 

이 글은 <안전저널>에 기고한 문광수 교수의 칼럼으로 <안전저널>과 <문광수 교수>의 승인하에 작성된 글임을 미리 밝힙니다.

 

지난 칼럼에 이어 안전관리 담당자들이 수행해야 할 나머지 KBI(Key Behavior Index, 핵심 행동 지표)는 다음과 같다. 개인적 인정과 집단 축하를 위한 계획을 세워라 조직의 안전수준 증진을 위해 안전 노력에 대한 인정은 빠트리거나 잊어버리기엔 너무나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안전관리 팀/부서는 높은 안전 수행을 보이는 개인과 집단을 인정/축하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세워야 한다. 가이드라인을 회사 전체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도, 현장이나 업무 특성, 공장 상황에 맞춰서 수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일부 관리자와 직원들은 안전에 대해 칭찬을 받아본 경험이나 해본 경험이 부족해 인정을 제공하는 것을 꺼려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현장의 안전 수준 증진 계획을 개발하면서, 안전 노력에 대한 개인적 인정과 팀 축하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시키고 인정과 축하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안전관리자는 사전에 계획된 인정 축하 행사의 기준을 검토하고 수정할 때 해당 현장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그 다음 인정, 보상 그리고 축하 계획을 검토하고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하면 각 분야의 직원들에게 의미 있게 전달할 수 있을지 논의하고 결정해야 한다. 이상적인 인정 절차는 현장 부서나 팀의 안전 목표 달성을 모두가 축하하는 분위기에서 개인의 공헌에 대해서도 인정하는 과정을 가져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인정에 대해 현장 관리자나 안전보건위원회(HSE 부서)가 전담할 수도 있다. 안전 보상을 관리하고 제공해라 안전보상프로그램은 그 보상이 중요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전달될 때 성공할 수 있다. 안전관리팀이 제시하는 보상 항목들에는 해당 직원들의 선호도가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안전에 기여한 근로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인정/보상을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보상의 전달방식은 때때로 보상 그 자체만큼 중요하다. 보상을 전달하는 사람이 어떤 직원이(혹은 팀이) 무엇을 하여 이러한 인정을 받는지 명확히 하고 그 직원(혹은 팀)의 이러한 공헌에 대해 진정한 고마움을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안전 복권의 전달방식 역시 매우 중요하다. 만약 한 부서가 90% 이상 안전 준수율을 보이고 그 부서 직원들이 안전 복권을 받았다면, 이를 나눠줄 해당 관리감독자나 관찰자는 해당 분야의 각 직원들마다 그들이 이 복권을 받는 이유를 설명하고 고마움을 표현하면서 개별적으로 복권을 건네 주는 것이 좋다. 주는 사람이 선심을 쓰듯 복권을 주거나 아무 감사의 말없이 주는 것은 안전 노력 증진에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인정과 축하는 개별적일수록 더욱 의미가 있다. 감사 물품들도 직원들에게 개별적인 악수, 감사 코멘트와 함께 나눠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만약 이러한 물품들을 특정 장소에서 직원들이 알아서 가져가도록 한다면, 의미나 가치가 퇴색된다. 안전 행사나 이벤트를 계획한다면 관리자들은 상상력을 발휘해 행사나 이벤트에서 모두가 참여해 재미를 느끼도록 만들어야 한다.


[안전관리 담당자의 6가지 KBI(Key Behavior Index)]

번호

KBI(Key Behavior Index)

1

현장 방문과 안전 모니터링

2

현장작업자들과안전에대한의사소통실시하기

3

모니터링자료로현장관리자들과안전향상방안논의하기

4

근로자들에게안전모니터링자료피드백제공하기

5

개인적인정과집단축하를위한계획수립하기

6

안전보상을관리하고, 제공하기


 

중앙대학교 문광수 교수 / 출처 : 안전저널(http://www.anjunj.com)

피델리티솔루션의 자문교수인 문광수 교수는 중앙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문광수 교수는 조직행동관리, 안전심리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안전저널>에 정기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연재하여 산업안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