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강력한 안전문화 구축을 위한 경영진 리더십, VFL(Visible Felt Leadership)

 

조직의 안전가치 실현에 있어 '경영층의 안전리더십'이 핵심이라는 점은 그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많은 조직들에서 안전교육 강화,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안전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꾀하고 있지만, 실제 구성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자발적인 참여와 기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눈으로 보고 느끼게 하는 리더십'(Visible Felt Leadership, 이하 VFL)이 필요하다. 이번 세션에서는 VFL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Nobody cares how much you know, until they know how much you care."

(사람들은 당신이 얼마나 신경쓰는지 알기 전까지, 당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미국 26대 대통령 시어도어 루즈벨트(Theodore Roosevelt)의 명언 중 하나로 ‘리더십’과 ‘동료애’에 대한 가치를 보여주는 문구이다. 최근 안전 분야에서도 경영진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안전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인력∙시설∙장비 등 자원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성숙한 안전문화 구축에 있어 경영진의 안전리더십이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경영자의 안전에 대한 의지와 관심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영진의 안전활동 현황

 

앞서 언급하였듯이 대다수의 경영진들은 안전경영방침 수립, 안전보건관리체계 개선, 시설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구성원도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관심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장 현장의 개선, 의사소통 개선 등 조직의 변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실제 체감 정도는 상대적으로 낮고 행동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그로 인해 많은 기업 조직에서는 정기적으로(매월/분기별) 경영진 주관 안전점검을 실시하거나, 폭염, 장마 등 기후 변화가 있을 때, 연휴 기간 전후로 경영진이 직접 현장 안전경영활동을 진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이 설비나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구성원의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경영진의 안전활동을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VFL(Visible Felt Leadership) : 눈에 보이고 느끼게 하는 리더십 활동

 

VFL은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몰입을 현장에서 표현하는 현장점검 활동으로, 작업 현장에서 경영진까지 가시적인 가교 역할을 하는 리더십 활동이다. 기본적으로 안전점검 활동이 시설∙설비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VFL은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의지와 관심의 표현이 목적이기 때문에 지적보다는 ‘격려’와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이다. 그렇다면 VFL 활동은 어떻게 운영될까? VFL 운영절차는 다음과 같다.



  1. VFL 계획 수립 경영진은 매월 VFL 실시 계획(일정, 대상 부서) 수립 및 VFL 활동 조직을 구성한다. VFL 활동은 기본적으로 경영진, 안전부서장, 대상 부서의 부서장 및 관리자로 구성하며, 대상 부서의 부서장은 VFL 실시 당일 작업 현황 확인 및 동선을 설정해야 한다.

  2. 현장 VFL 실시 VFL 활동 조직은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 작업자의 행동과 작업장 상태를 약 20분 가량 관찰하고, 경영진은 현장 작업자와 안전대화를 실시한다. 이때 작업자의 노고에 격려와 지지를 보이고, 안전 작업을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을 청취한다. <안전대화 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질문> - 금일 어떠한 작업을 하고 계신가요? 본 작업에서 우려되는 위험요인은 무엇인가요? - 위험요인에 대해 어떠한 조치가 이루어졌나요? - 보다 안전한 작업을 위한 다른 방법은 있을까요? (있다면) 이를 위해 회사(조직)에서 도움을 주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 추가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3. VFL 안전미팅 실시 현장 VFL이 종료되면 현장 사무실로 이동하여 해당 부서의 현장 관리자가 안전브리핑*을 실시하고, 경영진은 현장 VFL 결과를 공유하면서 관찰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최종 강평을 진행하고, 현장 관리자에 대한 격려와 지지를 보이며 활동을 종료한다. *안전브리핑: 당일 작업 및 안전조치 사항, 최근 사고, 안전 개선활동 결과 및 종사자 의견 등




 

VFL의 이점

 

VFL은 수익이나 회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라기 보다는 조직의 가장 귀중한 자원인 구성원의 보호에 초점을 맞추는 활동으로써 다양한 이점이 있다.


  1. 안전 이슈에 있어서 경영진과 구성원 간 열린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VFL 활동은 경영진과 구성원 사이의 장벽을 허물고, 경영진의 솔선수범을 통해 직장 전체에 문화를 뿌리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2. VFL 활동을 통해 경영진의 구성원에 대한 존중과 지원을 보여주게 되고, 구성원 신뢰와 참여를 확보할 수 있다.

  3.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건설적인 대화가 가능해지고, 직원의 동기 부여와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VFL은 본질적으로 사람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리더십 활동이다. 경영진은 수익 뿐만 아니라 직원의 안전에도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사람이 가장 중요하고 그들을 존중하고 있다’는 표현을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글 김형우|Project Manager

Copyright 2024. FIDELITY SOLUTION inc. all rights reserved.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Os comentários foram desativados.
bottom of page